월가 "내년엔 어렵다"…美 '깜짝소비'에도 커지는 비관론

입력 2023-12-15 08:44   수정 2023-12-15 08:53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월스트리트에서 미국 경제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소비가 내년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인플레이션과 고금리 장기화 속 미국 소비가 아직까지 강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가계저축이 줄고 노동시장이 냉각되면서 내년에는 상황이 달라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 산하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S&P500 재량소비재 기업들의 순이익 증가율 전망치가 내년 중반까지 S&P500 전체의 순이익 증가율 전망치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주식 전략가 지나 마틴 아담스와 마이클 캐스퍼에 따르면 최근 12주간 다수 애널리스트가 S&P500 소비재 부문의 이익 전망치를 낮춰잡았다. 이들은 투자자에 보내는 메모에서 “(소비재 기업들의) 수익성은 유지되고 있지만 내년 소비자들의 수요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면서 매출 전망치가 하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미 상무부는 11월 미 소매판매가 전월 대비 0.3%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집계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0.1% 감소를 예상했지만 큰 폭으로 웃돌았다. 미 최대 쇼핑 시즌 블랙프라이데이와 온라인 쇼핑 대목인 사이버먼데이 등으로 연말 소비가 호조를 기록하고 있다는 평가다.

그러나 애널리스트들은 내년 미국 소비가 올해처럼 강세를 지속하지 못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해부터 지속된 고금리로 가계저축이 줄어들고 신용 여건은 나빠진 상태여서다. 오랜 기간 강세였던 노동시장이 최근 냉각 조짐을 보이고 있다.

옥스포드 이코노믹스의 수석 미국 이코노미스트 마이클 피어스는 “11월 소매 호조는 전월 소비가 부진해서 나온 결과”라며 “4분기 미국 실질소비지출 증가율은 이전 기간보다 낮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재량소비재 종목들 주가는 상승했다. 미 S&P500 재량소비재 지수는 이날 1.08% 올랐다. 이 지수는 올 들어 약 40% 상승했다. S&P500 상승률(23%)의 두 배 수준이다. 소비재 기업이지만 빅테크이기도 한 테슬라와 아마존이 올 들어 오르면서 전체 지수를 끌어올렸다.

다만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전략가들은 재량소비재 중 테슬라와 해즈브로 등의 4분기 실적이 가장 가파르게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